우리 같은 직장인들이 경제적자유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월급의 일정부분을 매월 꾸준히 투자해야 합니다. 우리 모두 이 사실을 알고 있고 매월 S&P500에 투자하고 있거나 투자할 계획입니다.
그런데 얼마를 투자해야 할 지 알고 계신가요? 아마 대부분 모르실 겁니다. "250만 원 정도 버니까 50만 원 정도 투자하면 되겠지?"라고 생각하며 투자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일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50만 원 정도 투자한다면 30년 뒤에는 큰 자산을 형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투자하는 이유는 경제적자유에 도달해서 하기 싫은 일을 때려치우고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기 위함이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50만 원을 투자하면 미래에는 얼마가 돼!"라는 생각으로 투자 금액을 정하는 것 보다 "내 경제적자유 금액은 얼마이고 20년 뒤에는 경제적자유에 도달하고 싶으니까 나는 얼마씩 투자하면 돼!" 라는 생각으로 투자금액을 정하는 것이 경제적자유에 도달하는 데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럼 경제적자유 금액과 월 투자금액을 알아야 되는데, 여러가지 계산 방법이 있지만 제가 공유해드리는 이 엑셀을 이용하면 30초 안에 경제적자유 금액과 내 월 투자금액이 얼마인지 아는 건 물론이고 월급을 쉽고 간단하게 분리시킬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 엑셀을 다운로드 하는 방법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빠르게 보여드리겠습니다. 물론 무료니까 걱정말고 다운받으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1. 월급관리 엑셀 다운로드 방법
이 링크를 누르시면 10초 안에 답할 수 있는 간단한 질문들이 있습니다. 이 질문들에 답변해주시면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 블로그 링크가 나옵니다. 이 링크를 눌러 블로그에서 엑셀을 다운 받고, 다시 폼으로 돌아와 제출버튼을 눌러주세요. 제출버튼을 누르셔야 엑셀이 업데이트 될 때 마다 제가 바로 보내드릴 수 있습니다.
2. 월급관리 엑셀 사용 방법
저의 월급을 분리하는 걸 예시로 들어 말씀드리겠습니다. 월급관리 엑셀은 좌측과 우측으로 나뉩니다. 좌우측 상관 없이 파란색으로 된 칸에만 입력하면 됩니다. 일단 엑셀 좌측부분의 사용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2.1 월급관리 엑셀 좌측
현재 나이, 은퇴 희망 나이, 현재 S&P500 평가금액을 작성해주세요. 저는 지금부터 37년 뒤에 은퇴할 계획입니다. 더 빠르면 당연히 좋겠지만 일단 이렇게 설정했습니다. 저의 현재 S&P500 평가금액은 231만 원입니다. 아직 S&P500에 투자하지 않고 계시다면 0원으로 입력해주세요.
S&P500의 기대수익률은 8.2%로 설정했습니다. 좀 더 보수적인 수익률을 원하시면 8%나 7.5%로 해도 되지만 8.2%보다 더 높은 수익률로 설정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현재 희망 생활비에 작성할 금액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지금 당장 매월 월마씩 꼬박꼬박 들어오면 직장에 다니지 않고도 지금과 같은 수준으로 지출하면서 살아갈 수 있을지 생각해보세요. 달에 150만 원? 아니면 200만 원 정도면 될까요? 가정이 있으신 분들은 더 많이 필요하겠죠? 그게 얼마가 됐든 지금 당장 필요한 그 금액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단, 나중에 드림카를 끌거나 별장을 하나 짓거나 하는 꿈을 위한 비용같은 건 제외하고 실제로 지금 필요한 생활비를 입력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지금 당장 매월 200만 원 정도만 들어오면 직장에 다니지 않고도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살기에 충분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현재 희망 생활비에 200만 원을 입력했습니다.
예상 물가상승률은 2~3%사이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보통 중앙은행은 물가 상승률을 2%대로 맞추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우리도 2~3%사이로 설정하면 됩니다. 저는 그 중간인 2.5%로 설정했습니다.
현재 나이부터 예상 물가상승률까지 모두 입력했다면 물가상승률을 반영한 은퇴 후 실질 필요 생활비와 경제적자유 금액까지 나옵니다. 은퇴 후 필요 생활비는 현재 희망 생활비에 물가상승률을 반영한 금액입니다. 경제적자유 금액은 4%법칙에 따라서 은퇴 후 필요 생활비를 기준으로 계산했습니다.
엑셀의 아래로 내려가시면 단기목표를 입력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여행 자금, 결혼 자금, 자동차 구매 비용 등등 사람마다 단기목표는 다 다르겠죠? 저는 캐나다에서 공부중인 여자친구를 내년 5~6월 즘 보러갈 예정이라 캐나다 여행 자금을 모으고 있습니다. 목표 금액은 600만 원이고 목표기간은 9개월이 남았습니다. 지금까지 단기 목표를 위해 모은 현재 저축액 175만 원까지 입력하면 월급관리 엑셀의 좌측 부분이 끝이납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경제적자유 금액과 은퇴시기에 필요한 실질 생활비까지 알았습니다. 엑셀의 우측에서는 경제적자유 금액을 목표로 월에 얼마를 투자해야 하는지, 월급 분리는 어떻게 하면 될 지 아실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우측에는 입력해야 하는 파란색 칸이 3개밖에 없습니다.
2.2 월급관리 엑셀 우측
월 소득 칸에 저의 월 소득 245만 원을 입력해주면 월급을 간단하게 분리시킬 수 있습니다. 저의 월급은 비상금, 투자금액, 저축과 생활비 이 세가지의 큰 항목으로 분리 되었습니다. 더 복잡하게 분리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저는 이정도만 분리해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비상금은 월 소득의 5%로 계산했고 투자금액은 엑셀의 좌측에서 확인한 경제적자유 금액을 목표로 제가 작성한 은퇴까지 남은 기간, 현재 S&P500 평가금액, 기대수익률을 적용하여 계산한 금액입니다. 제가 경제적자유에 도달하려면 매월 52만 5천 원씩 투자하면 되겠네요.
퇴직연금계좌 입력칸에는 퇴직금을 DC형으로 변경하셔서 투자하신 분들만 작성하시면 됩니다. 퇴직금을 매월 나눠서 투자한다고 가정한 금액을 입력하면 됩니다. 퇴직금이 240만 원이라면 20만 원을 작성하면 되겠죠? 퇴직금을 모두 투자하시는 분들은 매월 본인의 월급에서 투자할 금액이 더 줄어들 것입니다. 물론 퇴직연금계좌에서는 주식에 70%밖에 투자하지 못하니 투자하는 금액 역시 70%만큼 조정해서 계산했습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퇴직연금계좌에서 20만 원을 투자했다고 입력을 하면 본인이 투자할 금액이 20만 원만큼 줄어드는 게 아니고 20만 원의 70%인 14만 원 만큼만 줄어들 게 설정을 했습니다. 매월 투자해야 되는 금액이 줄어들게 되면 생활비로 사용할 수도 있고 저축을 더 할 수도 있겠죠? 저는 아직 이직한지 1년이 안지났기 때문에 퇴직금이 없는 상태라 0원으로 입력했습니다.
남은 금액은 저축과 생활비 항목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단기 목표 저축액은 엑셀의 좌측에서 설정한 캐나다여행 자금입니다. 이 역시 단기목표 금액과 목표까지 남은 기간, 현재 저축액을 반영하여 계산된 금액입니다.
마지막 남은 파란색 칸에는 투자, 단기 목표 외에 저축할 금액을 입력하면 됩니다. 저는 청약통장에 10만 원, 저의 교육비용으로 15만 원씩 저축하고 있어서 25만 원을 입력할게요. 그럼 이제 한 달 생활비가 나옵니다. 이 생활비 안에서 한 달을 살아가시면 됩니다.
월급을 받으면 맨 오른쪽 라인에 있는 항목에 적혀있는 금액만큼 본인의 계좌에 옮겨놓으시면 됩니다. 저는 파킹통장에 12만 2,500원, 연금저축계좌에 52만 5천 원, 단기목표를 위한 저축계좌에 47만 2천 원, 청약통장에 10만 원, 교육을 위한 저축 계좌에 15만 원, 생활비 계좌에 107만 9천 원을 옮겨놓으면 되겠죠?
물론 생활비계좌는 다시 고정비 통장과 실제 사용할 생활비 통장으로 분리해놓는게 좋습니다. 추후에 고정비 항목을 만들 예정입니다. 일단은 이렇게 사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정리
지금까지 월급관리 엑셀의 사용방법에 대해 말씀드렸고 경제적자유 금액과 매월 얼마를 투자해야 하는지 그리고 월급은 어떻게 분리해야 하는지 아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만든 엑셀을 꼭 다운받고 잘 활용하셔서 월급관리를 바르게 해나가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엑셀을 다운로드 하는 방법과 사용방법에 대한 내용을 영상으로 더 자세하게 만들었으니 영상이 편하신 분들은 영상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0 댓글